Transport Layer (TCP vs UDP)
OSI 7계층의 하위 3계층과 상위 3계층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(TCP/UDP : OSI 전송계층의 표준)
<물리계층 - 데이터링크계층 - 네트워크계층 - 전송계층 - 세션계층 - 표현계층 - 응용계층>
1.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 - 전송제어 프로토콜
1) 전이중(full-duplex) 방식 : 전송 양방향으로 동시에 가능
2) 점대점(point to point)방식 : 각 연결이 2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음
신뢰성 없는 인터넷을 통해 송수신 종단점(소켓) 간에 신뢰성있는 바이트 스트림 전송
특징
연결형, 신뢰성(흐름제어, 오류제어), 순차성, 멀티캐스팅 지원 X, 브로드캐스팅 지원 X
- 연결 : 3-way handshake
- 해제 : 4-way handshake
- 흐름제어 : 슬라이딩 윈도우
- 오류제어 : 재전송
2. UDP (User Datagram Protocol) -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
1) IP 데이터그램 캡슐화하여 전송
2) 연결 설정 없이 전송
3) 짧은 요청, 응답에 용이
포트들을 사용해 IP 프로토콜에 인터페이스 제공
클라이언트-서버 상황에 유용 (단일/다중 목적지로 전송 가능)
● DNS : 사전설정, 해제 필요 없음
1) 어떤 hostname의 IP주소를 찾을 때, DNS 서버로 hostname이 포함된 UDP패킷 전송
2) DNS 서버는 hostname이 포함된 UDP 패킷으로 응답
● 실시간 멀티미디어
RTP (Real time Transport Protocol) : UDP 패킷의 단일 스트림으로 몇몇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을 멀티플렉싱
패킷에 번호를 부여하여 분실 패킷 추적 가능
특징
비연결형, 신뢰성 X(흐름/오류제어 없음), 순차전달 X
Reference
'CS Interview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TTP & HTTPS / GET & POST (HTTP METHOD) (0) | 2021.05.06 |
---|---|
[TCP] 흐름제어, 혼잡제어, 오류제어/ 슬라이딩 윈도우, ARQ (GBn, SR), AIMD (0) | 2021.05.06 |
[TCP] 연결, 해제, FLAG/ 3-way handshake, 4-way handshake (0) | 2021.05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