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ransport Layer (TCP vs UDP)

OSI 7계층의 하위 3계층과 상위 3계층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(TCP/UDP : OSI 전송계층의 표준)

 

<물리계층 - 데이터링크계층 - 네트워크계층 - 전송계층 - 세션계층 - 표현계층 - 응용계층>

 


 

1.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 - 전송제어 프로토콜

1) 전이중(full-duplex) 방식 : 전송 양방향으로 동시에 가능

2) 점대점(point to point)방식 : 각 연결이 2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음 

 

신뢰성 없는 인터넷을 통해 송수신 종단점(소켓) 간에 신뢰성있는 바이트 스트림 전송 

 

특징

연결형, 신뢰성(흐름제어, 오류제어), 순차성, 멀티캐스팅 지원 X, 브로드캐스팅 지원 X

 

  • 연결 : 3-way handshake
  • 해제 : 4-way handshake
  • 흐름제어 : 슬라이딩 윈도우
  • 오류제어 : 재전송

 

 

2. UDP (User Datagram Protocol) -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

1) IP 데이터그램 캡슐화하여 전송

2) 연결 설정 없이 전송

3) 짧은 요청, 응답에 용이

 

포트들을 사용해 IP 프로토콜에 인터페이스 제공

클라이언트-서버 상황에 유용 (단일/다중 목적지로 전송 가능)

 

● DNS : 사전설정, 해제 필요 없음

1) 어떤 hostname의 IP주소를 찾을 때, DNS 서버로 hostname이 포함된 UDP패킷 전송

2) DNS 서버는 hostname이 포함된 UDP 패킷으로 응답 

 

● 실시간 멀티미디어 

RTP (Real time Transport Protocol) : UDP 패킷의 단일 스트림으로 몇몇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을 멀티플렉싱

패킷에 번호를 부여하여 분실 패킷 추적 가능 

 

특징

비연결형, 신뢰성 X(흐름/오류제어 없음), 순차전달 X

 


Reference

 

JaeYeopHan/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

:boy: :girl: Technical-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amming. I wish you all the best. :space_invader: - JaeYeopHan/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

github.com

 

 

[TCP] 3-way-handshake & 4-way-handshake

[TCP] 3-way-handshake & 4-way-handshake 연결 성립(Connection Establishment) 1)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접속을 요청하는 SYN(a) 패킷을 보낸다. 2)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인 SYN(a)을 받고 클라이언트에게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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